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움벨트(야콥 폰 윅스퀼의)
  분류 : 공간철학
  영어 : Umwelt/environment
  한자 :

독일어 ‘Umwelt’는 환경을 뜻하지만, 야콥 폰 윅스퀼(Jakob Johann von Uexküll)‘Umwelt’는 단순한 물리적 환경이 아니라 생명체가 지각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세계를 의미한다. 윅스퀼은 동물의 체험 세계와 그 세계에서의 의미작용을 간과한 채 그것을 자극-반응 기계로 보았던 생물학에서의 기계주의를 비판하면서, 생물의 체험 세계와 그 안에서의 의미작용을 설명하기 위해 움벨트개념을 제시한다. 인간이 보는 꿀벌의 주변세계(surroundings)와 꿀벌 자신이 보는 세계(umwelt)는 다를 것이다. 우리는 꽃들로 가득한 꿀벌의 주변세계를 보지만, 꿀벌에게 꽃들은 (인간이 보는 것과 달리) 형태에 따라 별들과 십자가가 모양으로 대체될 수 있다는 것이다(윅스퀼, 2012: 67). 이러한 것이 어떻게 가능한가? 그에 따르면, 인간과 꿀벌이 보는 세계가 다른 것은 각 종이 외부 대상을 지각하는 방식과 그에 의해 펼쳐지는 세계가 다르기 때문이다.

윅스퀼은 생물의 지각과 행동을 자극-반응으로 설명하던 것을 넘어, 지각하는 주체가 대상에 대한 의미작용을 통해 행동하는 기능적 원환 구조로 설명한다. 기능적 원환 구조란 유기체가 외부 대상과 맺는 지각하고, 그러한 지각으로부터 주체가 내면에서 그 대상에 대한 의미를 구성하고, 주체가 그러한 의미 해석에 따라 행동하는 순환적 구조를 말한다. 예를 들어 진드기는 후각에 의존하여 먹이감을 지각한다(지각). 이때 포유류의 낙산 냄새는 이 곤충에게 자신을 내던지라는 신호가 된다(의미). 그럼 진드기는 낙산 냄새의 신호에 유인되어 포유류의 피부 조직으로 낙하하여 그것의 피를 빨아먹는다(행동). 움벨트에 관한 이론의 가장 근본적 명제는 가장 복잡한 동물 주체와 마찬가지로 가장 단순한 동물 주체는, 다시 말해 동물 주체 전부는 가장 완벽하게 그들의 환경세계(움벨트)에 맞게 조정된다”(윅스퀼, 2012: 21)는 것이다. 이는 인간 이외에 다른 동식물도 단순하든 복잡하든 이러한 지각에서 행동에 이르는 기능적 원환 구조를 가지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처럼 지각-의미-행동으로 이어지는 환경세계가 모두에게 동일한 것은 아니다. 야생화의 줄기는 여자아이의 환경세계에서는 꽃다발을, 개미의 환경세계에서는 꽃입들의 영양소를 찾아가는 기둥, 애벌레의 환경세계에서는 허공에 매달린 집의 유동적 벽의 건설에 필요한 펌프장, 그리고 암소의 환경세계에서는 영양물이 된다. 동일한 꽃의 줄기가 환경세계에 따라 장식, 도로, 펌프 그리고 영양물의 역할을 하는 것이다(윅스퀼, 2012, 145).

하지만 한 주체의 움벨트가 다른 주체의 움벨트에 닫혀있는 것은 아니다. 움벨트가 다른 두 주체들 간의 의미적 관계 맺기는 두 주체의 움벨트가 일종의 통일체를 이룸으로써 가능하다. , 두 존재가 조화로운 의미관계를 맺는 것은 마치 이중주 작품 구성에서 음표에 음표가, 쉼표에 쉼표가 일치하듯 대위법(composition)과 같은 것에 의해 일치하기 때문이다. , 음악에서 하나의 화음이 만들어지기 위해 적어도 두 소리가 있어야 하듯 자연에도 두 요인은 하나의 통일체를 형성한다는 것이다(윅스퀼, 2012: 191-192). “자연은 그 어떤 것도 우연에 의하지 않으며, 어디에서건 매우 내밀한 의미의 규칙이 동물을 그의 물리적 환경세계와 연결시키고 그 둘을 이중주 안에서 통일시킨다”(윅스퀼, 2012: 195). 예를 들어 진드기와 그가 피를 빨아먹는 포유류의 경우, 진드기를 의미의 수용자로 놓게 되면 포유류는 진드기에게 어떤 신호를 전달하는 의미의 담지자가 된다. 진드기에게는 문제의 대상이 인간이든 개든 다람쥐든 이 대상에 접근할 때 그것들의 공통분모적인 특징들이 대위점처럼 출현하여 진드기의 삶의 규칙을 촉발한다(윅스퀼, 2012: 201).

윅스퀼는 공간이 각 생명체의 지각·행위 구조에 따라 구체적으로 구성되는 세계로 보았고, 이러한 공간은 객관적·보편적 실체가 아니라 종별 주체가 구성하는 세계이다. “우리가 우리 고유의 환경세계의 협소함으로부터 우리를 벗어나게 해 주는 경로를 발견하게 되는 것은 오로지, 자연 안의 모든 것이 자연의 의미에 따라서 창조되었고, 모든 환경세계들이 [여러] 소리들처럼 우주적인 악보의 구성에 참여한다는 사실을 인식할 때이다.”(윅스퀼, 2012: 234)

<참고자료>

야콥 폰 윅스퀼, 동물들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 : 보이지 않는 세계의 그림책, 정지은 옮김, b, 2012.

Jakob von Uexküll, A Foray Into the Worlds of Animals and Humans: With a Theory of Meaning, translated by Joseph D. O neil, Univ of Minnesota Press, 2010.

 작성자: 현남숙(전북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