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이미지
도시인문학 사전
모두보기모두닫기
박스하단
사전 > 도시인문학 사전
 
도시계획
  분류 :
  영어 : city planning
  한자 : 都市計劃

도시계획은 대상이 되는 도시도시기능에 대한 정책결정과 이의 집행을 위한 세부계획을 포함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도시기능의 설정과 도시기능이 원활히 수행될 수 있도록 도시의 규모나 형태, 토지이용, 시스템 등의 도시구조를 마련하고 집행하는 것뿐만 아니라 산업활동, 공공서비스 등 도시의 토지와 관련되는 사회경제 활동에 대한 정책을 결정하고 집행하는 것을 포함하여 이 모든 행위와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포괄적인 내용을 포함하기 위해 도시계획법상 도시계획의 종류에는 도시의 발전방향과 미래상을 제시하는 도시기본계획과 이것을 구체적인 개발과 규제로 작성하는 도시계획(재정비), 상세계획 그리고 계획의 집행을 위한 도시계획 시행계획 등이 있다.

초기 도시계획은 토지이용계획과 공공시설물 계획을 중심으로 하는 물적 계획만이 도시계획의 전부인 것처럼 간주되었다. 그러나 도시성장에 따른 각종 도시문제에 적절히 대응하기 위해서 도시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에 대한 조사, 분석과 수요공급을 예측하는 작업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점차 사회 경제계획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따라서 전통적인 도시계획의 대상은 도시의 토지이용에 관한 것이지만 최근에는 도시현상이 사회의 종찹적인 현상이라는 사실에 기인하여 사회 경제계획을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