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이미지
도시인문학 사전
모두보기모두닫기
박스하단
사전 > 도시인문학 사전
 
절대적 공간
  분류 :
  영어 : absolute space
  한자 : 絶對的 空間

철학과 과학사에는 공간에 대한 수없이 다양한 설명이 등장하지만 공간에 대한 논쟁을 쫓아가다보면 우리는 두 개의 공간 개념, 즉 절대적 용기 공간 개념과 상대적 공간 개념을 반복적으로 마주하게 된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역시 “모든 물리적 대상을 담고 있는 용기(container)”로서의 공간과 “물질적 대상들의 세계가 지니는 위치적 성질”로서의 공간을 구분한 바 있다(아인슈타인, 2008:20).

절대적 공간 개념은 용기(container)로서의 공간 개념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용기로서의 공간 개념은 르네상스 이전의 서양철학뿐만 아니라 우리 일상적 사고방식에서 흔히 발견되는 가장 친밀한 개념이라 할 수 있다. 가령 고대 원자론자인 데모크리토스는 물체들이 존재하고 운동하기 위해서는 물체들을 담는 빈 공간 같은 것이 있어야 한다고 간주했다. 공간이 물체를 담는 용기와 같다는 이러한 생각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장소론에서 체계적으로 계승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학』에서 공간이 물체로서의 용기와 동일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에게 공간은 용기처럼 물체를 담고 있지만, 정확히 말하자면 공간은 연장을 갖는 물체로서의 용기가 아니라 “용기의 한계(limit of containing body)”(Aristotle, 1996:211b10)이다. 이로써 아리스토텔레스는 공간이 물체를 둘러싸고 있지만 물체와는 전혀 다른 독립적 존재임을 분명히 한다.

물리적 대상으로부터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공간을 “절대적 공간(absolute space)” 개념으로 체계화시킨 인물은 바로 아이삭 뉴턴(Isaac Newton)이다. 뉴턴에게 절대적 공간은 “외부의 어떠한 것과도 관계가 없고, 늘 똑같으며 움직이지 않는다.”(Newton, 1990:8) 뉴턴은 회전하는 들통에 담긴 물의 표면이 가장자리로 갈수록 올라가는 것은 물이 들통이라는 상대공간뿐 아니라 절대 공간에 대해서도 운동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주장했다. 물론 뉴턴의 이러한 추론은 현대 물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문제가 있지만 어쨌든 그가 이를 통해 주장하고자 했던 것은 절대적 공간은 균질적이고 물체로부터 독립되어 있으며 물체들은 어디에 있건 이 공간의 작용을 받는다는 것이다. 아인슈타인의 설명을 덧붙이자면 절대적 공간은 모든 물질적 대상들에게 작용하지만 물질적 대상들은 이 공간에 어떤 반작용도 가하지 못하며 이런 의미에서 이 공간은 절대적이다.


<참고문헌>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알버트 아인슈타인의 머리말」, 막스 야머, 이경직 옮김, 『공간개념, 물리학에 나타난 공간론의 역사』, 나남, 2008.
Aristotle, Physics, translated by Robin Waterfield, Oxford/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1996.
Newton, Isaac, Mathematical principles of natural philosophy, Encyclopaedia Britannica, 1990(아이삭 뉴턴, 이무현 옮김, 『프린키피아』, 교우사, 2012).
이현재, 「다양한 공간 개념과 공간 읽기의 가능성-절대적, 상대적, 관계적 공간개념을 중심으로-」, 『시대와 철학』, 제 23권 4호, 2012.

작성자: 이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