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이미지
도시인문학 사전
모두보기모두닫기
박스하단
사전 > 도시인문학 사전
 
상대적 공간
  분류 :
  영어 : relative space
  한자 : 相對的 空間

철학과 과학사에는 공간에 대한 수없이 다양한 설명이 등장하지만 공간에 대한 논쟁을 쫓아가다보면 우리는 두 개의 공간 개념, 즉 절대적 용기 공간 개념과 상대적 공간 개념을 반복적으로 마주하게 된다. 알베르트 아인슈타인(Albert Einstein) 역시 “모든 물리적 대상을 담고 있는 용기(container)”로서의 공간과 “물질적 대상들의 세계가 지니는 위치적 성질”로서의 공간을 구분한 바 있다(아인슈타인, 2008:20).

클라크와의 논쟁을 통해 뉴튼식의 절대적 공간개념을 비판했던 라이프니츠(G. W. Leibniz)에 따르면 공간은 시간과 마찬가지로 “순수 상대적인 어떤 것(etwas rein Relatives)”, “상존질서(Ordnung des Nebeneinanderbestehens)” 혹은 “동시에 존재하는 사물들의 가능 질서”(라이프니츠, 2006:74)일 뿐이며, “모든 사물의 ‘위치관계’는 ‘각 다른 사물과의 관계’에서 상대적으로 도출된다.”(슈뢰르, 2010:43) 따라서 물체 혹은 모나드에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절대적 공간 같은 것은 없다. 뿐만 아니라 라이프니츠에게 공간은 균질한 것도 아니다. 라이프니츠는 뉴턴식의 절대적 균질적 공간개념을 가지면 공간상의 한 점은 다른 점과 구별될 수 없다고 반박하면서 각 공간이 관계 안에서의 상대적 위치에 따라 개별성을 갖는다고 주장한다.

공간이 상대적 관계 개념일 뿐이라는 생각은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에서 체계적으로 발전된다. 아인슈타인에게 공간은 “물체들 간의 위치관계(Lagen-Beziehung)”(Einstein, 2006:94)일 뿐이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이론에서 위치관계로서의 공간은 물리적 대상에 의존적이다. 공간은 물리적 대상들이 갖고 있는 속력과 질량에 따라 상대적으로 다르게 구성되기 때문이다. 아인슈타인은 특수상대성이론을 통해 공간이 물리적 대상의 속력(시간)과 연관되어 있음을 분명히 한다. 가령 빠른 속도로 달리는 물체는 진행방향으로 길이가 줄어든다. 뿐만 아니라 아인슈타인은 일반상대성이론을 통해 질량이 큰 물체를 통과할 때 빛은 중력장의 영향을 받게 되고 따라서 공간이 휘어진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운동하고 있는 관측자들은 동일한 사건에 대해서 다른 공간을 결부시키게 된다.


<참고문헌>
Einstein, Albert, “Raum, Äther und Feld in der Physik” in Jörg Dünne und Stelphan Günzel(Hg.), Raumtheorie, Frankfurt: Suhrkamp, 2006.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알버트 아인슈타인의 머리말」, 막스 야머, 이경직 옮김, 『공간개념, 물리학에 나타난 공간론의 역사』, 나남, 2008.
Leibniz, Gottfried Wilhelm, “Briefwechsel mit Samuel Clarke” in Jörg Dünne und Stelphan Günzel(Hg.), Raumtheorie, Frankfurt: Suhrkamp, 2006(라이프니츠, 배선복 옮김, 『라이프니츠와 클라크의 편지』, 철학과 현실사, 2005).
슈뢰르, 마르쿠스, 정인모/배정희 옮김, 『공간, 장소, 경계』, 에코 리브르, 2010.
이현재, 「다양한 공간 개념과 공간 읽기의 가능성-절대적, 상대적, 관계적 공간개념을 중심으로-」, 『시대와 철학』, 제 23권 4호, 2012.

작성자: 이현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