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이미지
도시인문학 사전
모두보기모두닫기
박스하단
사전 > 도시인문학 사전
 
위성도시
  분류 :
  영어 : satellite town[city]
  한자 : 衛星都市

도시 주변에 약간의 거리를 두고 존재하는 중소도시를 의미하여, 그 위치가 행성에 대한 위성과 유사하므로 이와 같은 용어가 생겨났다. 위성도시는 사용하는 경우에 따라 다르나, 최근에는 두 가지 뜻으로 분류하고 있다.

1. 위성도시인구의 대도시 집중을 방지하기 위하여 계획적으로 건설된 소도시이다. 영국의 하워드가 제창한 전원도시와 같은 자족성을 가진 도시로 미국의 테일러가 1915년 그의 저서 위성도시에서 처음으로 사용하였다. 위성도시는 공장을 대도시로부터 그 주변으로 이전시켜 과대도시인구를 분산하려는 목적이 있으며, 주거와 직장을 동시에 갖춘 계획적 독립도시이다. 그 위치는 대도시 주변이어야 한다.

2. 위성도시는 대도시의 주변에 위치하고, 대도시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발달하여 대도시 기능의 일부를 분담하는데 있다. 그렇게 성립·발달한 위성도시는 하나의 도시이기 때문에 교외주택지와 같은 대도시의 부속지역도 아니고 대도시로부터 완전히 독립된 지방도시도 아닌 양자의 중간적 양면적인 성격을 지닌다.

그러나 위성도시·전원도시의 명칭은 1924년 국제도시회의에서 위성도시의 이상형을 전원도시라 하고, 그것은 주거와 직장을 갖춘 계획적인 독립도시라야 한다는 등 위성도시에 대한 규정을 내리는 한편 그 기능, 시설 등에도 엄밀한 조건이 부여되었다. 따라서 전원도시와 위성도시의 성격은 같으나, 위성도시는 대도시 주변에 위치하고 있으며, 전원도시는 대도시에서 일정한 거리떨어져 별도의 행정구역을 형성하는 신도시라고 정의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