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이미지
도시인문학 사전
모두보기모두닫기
박스하단
사전 > 도시인문학 사전
 
도시폭력과 범죄
  분류 :
  영어 : Urban Violence and Crime
  한자 : 都市暴力 犯罪

범죄라고 하면 사람들은 대개 도시를 괴롭히는 폭력범죄, 특히 돌발적인 거리범죄와 같은 폭력의 발생을 떠올린다. 1960년대부터 1990년대 초까지 미국 도시지역에서는 절도, 강도, 갱과 관련된 총격같은 폭력 행위들이 만연하였다. 재산범죄도 도시와 교외 양쪽에서 상당히 많이 발생했지만 이에 대해서는 대도시도심에서 더 많이 일어나는 다양한 폭력범죄에 비해 그리 큰 문제로 여기지는 않는 경향이 있다.

폭력은 역사적으로 도시의 특징이었으나 행위와 원인은 다양하다. 어느 도시에서도 범죄는 균등하게 분포되어 있지 않으며, 특정장소 특히 빈곤한 구역에서 발생하기 쉽다. 최근 유럽도시들에서는 저개발국에서 온 이민으로 인해 전례없이 범죄율이 증가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사회적인 결과를 낳았다.

도시의 높은 범죄율은 도시공간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능력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문제가 되었다. 범죄로 인해 도시 지역의 많은 공적공간은 사용이 제한되었으며, 범죄는 기업과 가구의 안전예산 증가를 하여 폭력행위의 희생자들을 위한 불필요한 의료비용에 많은 비용을 쓰게 하는 결과를 낳았다. 그것은 또한 재산 가지츼 파멸적 하락을 초래할 수 있다. 높은 범죄율을 기록하는 도시지역에서 재산가치는 하락한다. 따라서 범죄가 만연한 지역에서 무고한 가구들은 많은 경우 범죄의 희생양이 될 수 있는데 재산가치가 하락하는 이중고를 겪게 된다.


<참고문헌>
마크 고트디너, 레슬리 버드 지음, 남영호, 채윤하 옮김, 2013, 『도시연구의 주요개념』, 라움

작성자: 유승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