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이미지
도시인문학 사전
모두보기모두닫기
박스하단
사전 > 도시인문학 사전
 
슬럼, 빈민가
  분류 :
  영어 : slum
  한자 : 貧民街

도시사회에서의 지역 병리현상의 하나로 일반적으로 빈민이 많은 지구나 주택환경이 나쁜 지구를 말한다. 슬럼의 어원은 slumber(잠 ·선잠)라고 한다. 그곳은 눈에 띄지 않는 뒷골목 등의 졸고 있는 듯한 장소라고 생각되었기 때문이다.

슬럼의 특징은 물리적인 면으로는, ① 주택 지구 전체가 노후화(老朽化)하고 가설적(假設的)이다. ② 주택이 밀집하여 과밀 주거형태를 취한다. ③ 광열(光熱) ·채광 ·통풍 등의 주택 조건이 나쁘고 비위생적이다. ④ 도로나 상하수도, 배수 등의 생활환경이 극히 나쁜 점 등이 지적된다. 또 사회적인 면으로는, ① 이혼 ·가출 ·별거 등 가족관계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 많고, ② 주거가 일정하지 않은 자가 많으며, 이동성이 높고, ③ 일용근로자 등 저임금자 및 수입이 불안정한 사람이 많은 점 등을 들 수 있다.

인간관계에서는 비뚤어진 인격, 찰나적 ·향락적 생활태도, 익명성(匿名性) 등을 볼 수가 있다. 이러한 슬럼으로는 미국의 흑인 슬럼가인 할렘(Harlem) 등이 유명하다.

슬럼이 형성되는 원인은 사회적 낙후자나 반사회적(反社會的) 행위자들이 하나, 둘씩 모여들어 도시지역의 일정지구에 생태학적(生態學的)으로 따로 군락을 이루기 때문이다. 슬럼은 사회적 낙후자의 피신처 또는 재기 ·갱생의 장소가 되고, 도시 신참자의 훈련지구도 되며, 노동력 수급(需給)의 안전판(安全瓣)으로서의 기능도 한다. 반면에 반사회적 행위자의 은신처, 또는 범죄의 온상으로서 반사회적 기능도 가진다. 게다가 사회병리현상이 많이 발생하는 지구이며, 도시미관상으로도 좋지 않다.

슬럼에 대한 대책으로는 여러 의견이 제시되고 있는데, 근본적으로는 사회적 낙후자나 반사회적 행위자의 발생을 막아야 하겠으나, 현실적으로는 직업조건의 안정화로 재기 ·갱생을 꾀하고, 주거나 생활시설 등을 개량하여 생활환경을 정비하는 것 등을 생각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