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이미지
도시인문학 사전
모두보기모두닫기
박스하단
사전 > 도시인문학 사전
 
여성적 공간
  분류 :
  영어 : Feminine Space
  한자 : 女性的 空間


사회를 지배하는 것은 남성 권력의 사회적 관계이다. 문화적 특성으로서 남성성(the masculine)과 여성성(the feminine)은 지배와 종속 관계의 형태로 서로 연관되어 있다. 남성은 상황을 규정하고 사회적 산출물을 통제하는 능력을 통해, 우리 사회에서 자신의 권력을 관철한다. 남성은 경제 조직과 정치 구조를 지배하고 통제하는 강력한 지위를 가진다. 이러한 성차화된(gendered) 지배의 위계적 구조 체제는 남성적 공간에서도 나타난다. 반대로 여성의 종속적인 사회적 지위 역시 여성들이 권력을 갖는 환경을 생산한다. 이것들은 ‘여성적 공간’의 사례이다(Spain, 1992).

라라 자도르(Lara Zador, 2001:1)의 연구를 보자.


‘여성다움에 대한 나의 관념은 공간과 연결되어 있다. 나는 마치 공간이 남성적인 것이라도 되는 양 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하는 게 두렵다. 또 내가 여성적이면 여성적일수록 나는 더 적은 공간을 소비해야 한다고 느낀다… 식욕부진인 내 친구는 내게 자신이 사용했던 글자의 크기에 대해 사과하는 쪽지를 보냈는데, 자기의 단어들이 너무 많은 공간을 차지했다고 미안하게 느낀 것이다. 여성들은 “안 돼”라고 말할 때만 소리를 지르는데, 그것은 여성들이 아주 사적인 공간이 침해되려는 순간, 즉 여성이 자신의 것이라고 할 수 있는 유일한 공간이 침해되려는 순간에야, ’그건 정말 안 돼’, 라고 한다는 의미이다.'

남성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여성적 공간을 탐구하는 데에도 재현 공간이나 가상 공간이 중요하다. 문학과 영화, 광고에 나타난 ‘여성적 공간’을 살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엘렌 맥크래켄(Ellen McCracken, 1999)은 라틴계 여성 작가들이 카톨릭 교회의 종교적 공간을 어떻게 재해석하고 산테리아(Santeria)1)에서 어떻게 혼성적으로 수용하는가를 보여준다. 이것은 남성의 공간 지배에 대한 여성들의 대응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사례이다. 환경 자체는 그대로라고 해도 페미니즘 담론의 독특한 전복적 독해는 거기서 새로운 상징과 의미를 만들어낸다. 그러한 글쓰기를 통해 페미니즘의 비판적인 실천 과정이란 공간의 상징을 새로이 읽어내며 공간의 의미를 변용하는 것임을 알게 된다.

건축과 도시계획 분야에서도 여성의 목소리는 존재했지만 좀처럼 인지되지도, 인정되지도 않았다. 돌로레스 헤이든(Dolores Hayden, 1981)의 기념비적 저작은 주택도시, 교외가 형성되는 데 여성이 기여한 바를 상세히 다루고 있다. 1920년대 여성의 역할은 전업주부로 규정되었지만, 그 전 시기에는 공장 노동에 대규모로 참가했다. 이제 여성은 중산층으로 전환되면서, 가정의 부엌과 교외의 단독주택을 자신의 새로운 환경 영역으로 삼았다. 오늘날의 교외 문화에서 중산층 여성은, 대중교통수단이 취약한 환경에서 자녀들을 매일같이 차에 태우고 다녀야만 어머니 역할을 지속적으로 할 수 있다. 대형 슈퍼마켓, 쇼핑몰 그리고 중산층의 단독주택은 ‘여성적 공간’의 사례들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매트릭스 컬렉티브(Matrix Collective, 1984)에 따르면, 여성은 주택의 장식에 대한 발언권을 통해 스스로를 표현하며, 이러한 환경 선택권은 여성이 다른 이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이런 환경은 남성들이 지배하는 외부 공간과는 선명한 대조를 이룬다. 베나드와 쉴라퍼(Benard and Schlaffer, 1993: 338)는 거리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당신이 찢어진 스커트를 입든 머리에서 발끝까지 검은 차도르로 휘감아 싸든, 그것이 당신이 남성의 혼을 나가게 할 정도로 매력적이라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것은 당신이 남성의 규칙을 따르는 한, 그리고 당신이 거기서 자신의 자리를 기억하는 한, 공적 영역은 남성에게 속해 있고 당신은 그의 허락 아래서만 거기에 존재하게 된다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공간적 차별은 사회의 성적 편견을 재생산하는 고유한 성역할(gender roles)을 받아들이도록 청년층을 지속적으로 사회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성 감수성을 기초로 한 공간 분석은 사회의 다른 약점들도 드러낸다.

지역개발 계획에서 야외의 대부분을 스포츠와 같이 전통적으로 남성이 지배하는 활동에 할당하는 것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모성적 돌봄을 위한 공간들은 거의 고려되지 않으며, 있다고 해도 놀이터로 제한되곤 한다. 모자를 위한 안전한 환경의 창출에는 특별한 계획이 필요하다. 총체적 도시계획을 통해 건설된 신도시인 메릴랜드 주의 콜롬비아에서는, 보행자와 자동차의 통행이 공간 분할을 통해 분리되어 있다. 이런 특징 때문에 어머니는 놀고 있는 아이들을 더 잘 보호할 수 있다(Gottdiener & Hutchison, 2000: 167).

스칸디나비아 반도 나라들은 공공 공간과 대중교통에서 아동을 동반한 어머니를 위한 규정을 명시하고 있다. 어머니와 아동에게 이들 국가의 도시는 우리의 도시보다 더 안전하다.


1) 산테리아는 카리브 해 지역에서 서부 아프리카와 로마 가톨릭의 요소가 혼합되어 탄생한 종교이다.


<참고문헌>
Benard, D. and E. Schalffer, 1993. ‘The Man in the Street: Why He Harasses’ in L. Richardson and V. Taylor (eds) Feminist Frontiers III, NY: McGraw-Hill. pp. 338-91.
Gottdiener, M. and R. Hutchison, 2000. The New Urban Sociology, 2nd Edition, NY: McGraw-Hill.
Hayden, D. 1981. The Grand Domestic Revolution, Cambridge, MA: MIT Press.
Matrix Collective, 1984. Making Space, London, UK: Pluto Press.
McCracken, Ellen, 1999. New Latina Narrative: The Feminine Space of Postmodern Ethnicity, Tuscon, AZ: University of Arizona Press.
Spain, D. 1992. Gendered Spaces. Chapel Hill, NC: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Press.
Zador, Lara, 2001. www.soapboxgirls.com, April.
M. 고트디너와 레슬리 버드 저, 남영호, 채윤하 역, 도시인문학총서 16, <도시연구의 주요개념>(라움, 2013), pp.53-56

작성자: 신재진(서울시립대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