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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대상 [digital objects, ]
 유우 쿠이는 『디지털 대상의 실존에 대하여』¹에서 디지털적 대상이 새로운 형태의 산업적 대상(Yuk Hui, 49)이기 때문에 새로운 대상철학이 필요하다고 논증한다. 기존의 철학사적 전통에 따르면 대상은 이념이나 본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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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투르 [Bruno Latour, ]
 상식적-실재론적 과학관에서 자연은 과학 밖에 놓여있는 것, 과학이 탐구하여 그 비밀을 이해해 가는 것이었고, 그런 의미에서 자연은 과학적 탐구의 출발점이며 ‘원인’이었다. 그러나 라투르에 따르면 과학적 탐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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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질-기호 [material-semiotic, 物質-記號]
 ‘물질-기호’는 물질과 기호는 별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동시적인 것임을 나타내기 위한 표현이다. 전통적으로 자연/문화, 인식 주체/인식 대상, 인간/비인간과 같은 일련의 범주적 이항대립이 존재해왔다면, 물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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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대적 공간(라이프니츠의) [relativer Raum(relative space), 相對的 空間]
 공간이 인류 아니 존재하고 있는 모든 것들을 존재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무엇’이라는 것은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특히 물리학과 철학에서 ‘공간’과 ‘시간’ 개념은 고대 그리스시대부터 오늘날에 이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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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의 공간(들뢰즈의) [L‘Espace de Devenir(Space of Becoming), ]
 우리가 공간에 관해 생각할 때, 흔히 물질을 담은 용기(container)나 모든 것이 변해도 변치 않은 근거와 같은 상을 떠올리기 쉽다. 그러나 들뢰즈(Gilles Deleuze)는 변화를 허용하지 않는 불변의 근거나, 미리 주어진 선험적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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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 [scale, ]
 우리는 일상에서 “스케일이 크다/작다”는 표현을 쓴다. 여기서 스케일은 규모(規模)로 번역된다.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규모란 사물이나 현상의 크기나 범위를 의미한다. 유사하게 우리는 어떤 공간을 지칭할 때 ‘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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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장 공간(데카르트의) [extended space, 延長 空間]
 데카르트는 공간(spatium) 개념을 내부 장소(locus internus)라는 용어와 병치해 사용한다. 이런 데카르트의 공간 개념은 그의 실체 형이상학에서의 연장 개념과 밀접한 관계를 갖는다. 데카르트는 개별적인 특수 사물을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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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의 근원적 활동으로서의 공간(피히테의) [Raum als ursprüngliche Tätigkeit des Ichs(space as original activity of I), 自我의 根源的 活動으로서의 空間]
 피히테는 『근원철학에 관한 성찰』에서 공간을 1) “평면에 의해 연장된 것”(Fichte,1971:125)이라고 정의한다. 2) “공간은 채워진 것”(Fichte,1971;125)으로 규정된다. 전자에 의하면 공간은 연속성으로서 사유된 것인 반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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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의 근원적 생산성으로서의 공간(셸링의) [Raum als ursprüngliche Produktion der Natur(space as original production of nature), 自然의 根源的 生産性으로서의 空間]
 셸링에게 공간은 자연철학에 근거한다. 사변적 자연학(die spekulative Physik)으로서의 자연철학은 “자연을 자립적인 것으로서 정립한다.”(Schelling,2004:30). 자연은 그 자체로 생산적이기 때문에 능산적 자연(natura naturans)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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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아리스토텔레스의) [topos(place), 場所]
 아리스토텔레스는 『자연학』에서 자연과 운동, 시간과 장소, 무한과 연속 등의 개념들을 주제로 다룬다. 그리고 장소 개념은 『자연학』 4권 1장~5장의 주제이다. 이 저술의 목표는 자연 세계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기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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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소상실, 탈장소 [placelessness, displacement , 場所喪失, 脫場所]
 지리학자들이 공간개념으로서 장소를 중시하는 이유는 장소가 인간이 정서적으로 공간과 연결되는 측면을 잘 드러내기 때문이다. 현상학, 실존주의처럼 인간의 의식과 주체를 탐문하는 철학을 수용하여 장소의 특성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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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관의 순수형식으로서의 공간(칸트의) [Raum als reine Form der Anschauung(space as pure form of intuition), 直觀의 純粹形式으로서의 空間]
 칸트(Immauel Kant)는 『순수 이성 비판』의 선험적 원리론(die transzendentale Elementar lehre)의 선험적 감성론(die transzendentale ästhetik)에서 공간을 “감성적 직관의 순수한 형식”(Kant,1956;B36)이면서 “아프리오리한(경험에 독립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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