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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FPS / TPS [FPS / TPS, 一人稱 視點 / 三人稱 視點]
FPS는 First-Person Shooter의 약자로, 1인칭 슈팅 게임으로 번역할 수 있는 디지털게임의 장르를 가리키며 TPS는 Third-Person Shooter로 3인칭 슈팅 게임을 가리킨다. 1인칭 카메라 시점을 제외한 모든 게임은 기본적으로 카메라가 플…
12 NPC [NPC, 非玩家角色]
디지털게임에는 주인공, 대적자, 조력자와 같이 사건과 행위의 전개를 위해 다양한 캐릭터들이 등장한다. 등장하는 캐릭터들은 게임 플레이어가 직접 이들을 조종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P…
11 내러톨로지 / 루돌로지 [Narratology / Ludology, 敍事學 / 遊戲學]
1990년대 들어 디지털게임이 점차 보편화되어가며 이를 뉴미디어로서 다루고자 하는 학술적 움직임들 또한 나타나기 시작했다. 1990년대 말에서 2000년대 초에 걸쳐 디지털게임을 인문학적으로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에 관…
10 도시 상상계 [Urban Imaginary, ]
‘도시 상상계’(Urban Imaginary)는 도시 연구에서 로스앤젤레스 학파를 대표하는 에드워드 소자(Edward W. Soja)가 『제3공간』(Thirdspace), 『포스트메트로폴리스』(Postmetropolis) 등의 저술에서 제시하고 있는 개념이다. 철학과 …
9 모더 [Modder, 改裝玩家]
모드MOD란 Modification의 약자에서 시작된 단어로, 디지털게임 소프트웨어의 데이터를 수정해 게임의 규칙을 변화시키거나 부가적인 이야기를 추가시키고, 혹은 새로운 규칙의 게임을 만들어내기도 하는 등의 활동을 총칭…
8 브이로그 [vlog, ]
옥스포드 사전에 따르면 브이로그(vlog)는 정기적으로 짧은 길이의 비디오를 게시하는 개인웹사이트 또는 소셜 미디어 계정을 의미한다. 브이로그는‘비디오(Video)’와 ‘블로그(Blog)’를 합친 말로, 자신의 일상을 동영…
7 사이버펑크 [cyberpunk, ]
사이버펑크란 사이버네틱과 펑크록의 합성어로 만들어졌다. 사이버네틱스란 노버트 위너가 제안한 개념으로 동물(인간)과 기계를 통제하거나 그들과 소통하는 것을 다루는 개념이다. 펑크록은 1970년대 중반 이후 영…
6 시뮬라크르(Simulacre) [Simulacrum, ]
지리학자 에드워드 소자(Edward W. Soja)는 『포스트메트로폴리스』(Postmetropolis)에서 포스트모던화된 현대 도시 공간을 분석하기 위해서 ‘시뮬라크르’(Simulacre) 개념을 끌어들이고 있는데, 이 개념은 원래 보드리야르(Jean B…
5 심시티 [Simcity, ]
‘심시티’(Simcity)는 1989년에 윌 라이트(Will Wright)가 고안한 PC·비디오 게임 작품으로, 도시 건설·경영 시뮬레이션이 게임의 한 장르로 자리잡는 데 크게 기여했다. 에드워드 소자(Edward, W. Soja)는 『포스트메트로폴리스』…
4 아케이드 게임 [Arcade games, 街機遊戲(중) / 電子娛樂(한)]
상업지구에서 아치형의 지붕을 얹은 상점가를 가리키던 말이었던 아케이드는 이후 상점가 전체를 가리키는 말이 되었고, 이는 최초의 상업형 게임기가 출시된 북미 지역에서 게임기들이 쇼핑 아케이드 안에 배치되던 …
3 이스포츠 [ e-sports, 電競]
디지털게임을 매개물로 삼아 경쟁을 벌이고 승부를 가리는 활동을 e스포츠라고 부른다. 한국의 e스포츠 진흥 관련 법령에서는 e스포츠를 위와 같이 규정하나, 현재 통용되는 e스포츠라는 개념에는 방송과 같은 매체를 통…
2 팬 플랫폼 [fan platform, ]
오랫동안 팬 활동(fan activity)은 하찮고 의미 없을 뿐만 아니라‘병적인 것’으로 간주되었다(Dwyer, 2018). 하지만 최근 문화산업에서의 팬덤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팬덤을 바라보는 사회적 인식은 크게 달라졌다. 팬덤의 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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